쉽게 쓰는 투자 이야기
[암호화폐 거래소 이용법 4] 팬텀 지갑을 통해 솔라나 디파이 거래소 이용하기 본문
솔라나가 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키다보니, 자연적으로 솔라나 생태계에서 운영되는 프로토콜들에도 관심이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그 중에서 팬텀 지갑을 사용해보고 공유드리는 내용입니다.
팬텀 지갑
팬텀 지갑은 솔라나를 보관할 수 있는 현존하는 지갑 중 가장 단순하고, 인기 있는 지갑입니다.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메타마스크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크롬브라우저를 사용 중이어서 https://phantom.app 에 방문 후 바로 "Add to Chrome"을 눌러 크롬에 익스텐션으로 추가하였습니다.
크롬 이외에 파이어폭스, 엣지 등 많은 브라우저에 설치 가능한 점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솔라나 기반의 토큰 매매하기
1)솔라나 입금:
익스텐션 설치 후, 팬텀 지갑에 회원가입하셔서 지갑을 발급 받습니다. 이후 솔라나를 넣어봤습니다.
2)SOL을 USDC로 변환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여 SOL 토큰을 스테이블코인인 USDC로 변환하겠습니다.
3)매수할 토큰 리스트는 다음과 같이 정해보았습니다. 코인 랭킹 사이트 coingecko로 들어가셔서 우측 상단에 "solana"만 치시면 "Solana Ecosystem"이라는 카테고리가 등장합니다.
시가총액 기준 솔라나 생태계 기반 코인 리스트를 추려냅니다.
defillama에서도 비슷한 아이디어를 얻어볼 수 있습니다. defillama.com/chains로 이동하셔서 Solana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솔라나를 클릭하면 TVL 순위로 아래와 같이 리스트업 해줍니다.
4)아이디어를 얻은 이후, 레이디움 (https://raydium.io/swap/)이라는 솔라나 기반의 DEX로 이동하여 코인을 매수합니다.
사실 디파이 기반의 DEX들은 센트럴 오더북이 없어서 유니스왑, 스시스왑처럼 "스왑"이라는 단순한 기능을 통해 USDC로 다른 토큰을 매수하는 개념이었습니다.
저는 SolFarm (튤립)을 구입하였습니다. 일드 애그리게이터의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트랜잭션이 성공하면 아래와 같은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분산투자 개념으로... 다른 통화쌍도 매수하고 싶어 세럼 덱스 (https://projectserum.com/#/)로 이동하여 추가 구매해보겠습니다.
ORCA라는 AMM (자동화 마켓 메이커)를 운영하는 덱스 토큰입니다.
트랜잭션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확인하실 수 있고, Solscan에서 디테일이 생성됩니다.
마지막으로 머큐리얼 파이낸스. 솔라나 기반의 스테이블코인 자산 관리 플랫폼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웹사이트 사용법도 유튜브로 벌써 나왔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i1V0TZ47rW8
최근 디파이 전문 엑셀러레이터 디파이 얼라이언스로부터 10만 달러 투자 유치에 성공했고, 커브 파이낸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링크)
소액으로 진행해 본 솔라나 기반 토큰 매수 사례였습니다. 팬텀 지갑을 활용하여 실거래는 레이디움과 세럼 덱스에서 진행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궁금하신 점 문의해주시면 아는 선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