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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폐 프로덕트] NFT(대체불가능토큰) 관련 해외 거래소 트렌드 본문
NFT(대체불가능토큰)이 올해의 메타로 핫해진 지도 꽤나 시간이 경과한 느낌입니다. 그렇다면 거래소 입장에서의 NFT 사업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오픈씨, 라리블과 같은 NFT 거래 플랫폼과 기존의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 사업자들이 NFT 시장에서도 경쟁 구도가 확대되는 모습입니다. 삼성증권 정민기 연구원이 정리하신 자산 토큰화 (NFT, STO)의 예시입니다.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서 이러한 내재가치 부재의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자산 토큰화이다. 일정한 가치가 존재하는 자산의 소유권을 디지털화한 토큰으로 발행하여 자산에 대한 권리를 분할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 토큰화의 대상은 부동산, 미술품, 저작권 등 유무형의 다양한 자산이 될 수 있으며...
NFT도 이 '자산 토큰화'의 일부이며, 해외 중앙화 거래소 중에서는 현재 FTX US와 코인베이스가 최근 NFT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빅네임 거래소들입니다. 향후에는 주류 거래소는 모두 참전할 만한 시장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외에도 잘 정리된 유진투자증권에서 발간한 NFT 시장의 국내외 트렌드 보고서입니다.
코트라에서도 싱가포르 현지 NFT 시장 상황을 잘 설명해 주셨네요. 싱가포르는 확실히 규제적으로 가상자산 친화적인 부분이 있어 NFT 안착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해외 거래소 위주로 업계 동향 공유드리고자 하므로, 아래 FTX, 코인베이스, 제미니 사례를 가져와봤습니다.
1)해외 거래소: FTX US
NFT 랜딩페이지 - 이미 런칭 완료
2)해외 거래소: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는 가까운 미래에 NFT 기능을 런칭 예정이고, 이에 따라 웨이팅리스트에 웨이팅을 걸어놓으면 플랫폼 사용을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코인베이스 블로그를 통해 소개글을 읽어봤습니다.
- 블로그글 전문에 대한 한글 번역
코인베이스의 미션은 이 세상의 경제적 자유 증대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을 창작자 경제에 참여시키고, 그들의 작업을 통해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도구로서, NFT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NFT의 영향력은 이미 체감 가능한 수준입니다. NFT 예술가들은 전통 미술계를 뒤흔들고 있으며, 패션, 게임, 음악 업계는 새로운 형태의 창의성과 소유권을 가능하게 하는 NFT의 힘을 인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직접 NFT를 생성하거나, 구매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으시다면 아마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아쉬움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저희는 이 부분에 있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당사는 코인베이스 NFT를 발표합니다. 코인베이스 NFT는 NFT의 발생, 구매, 전시 및 발견을 어느 곳보다 쉽게 할 수 있는 P2P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코인베이스가 최초로 신뢰와 용이함을 겸비한 방법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운 것과 같이, NFT 시장에서도 동일한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구축하여 복잡함 없이 NFT에 대한 접근성을 증대하려 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소셜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 간의 대화와 발견을 장려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창작자 커뮤니티를 기하급수적으로 성장시켜 아티스트와 팬 모두에게 좋은 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코인베이스 NFT는 창의성이 있으며, 창작자를 우선으로 합니다.
NFT 생성은 몇 개의 버튼을 누르는 정도로 간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보다 더 복잡해진다면 창의성의 발현은 어렵습니다. 코인베이스 NFT는 상상력에 힘을 실어주는 P2P 마켓플레이스가 될 것입니다. 탈중앙화 시장 위에 구축된 직관적인 디자인을 통해 코인베이스 NFT는 예술과 예술가의 경험을 최우선시 합니다.
사용자 경험의 핵심은 통제입니다. 저희는 예술가가 탈중앙화 계약과 메타데이터 투명성을 통해 창작물에 대한 통제를 용이하게 할 예정입니다. 모든 NFT는 온체인입니다. 초기 출시는 이더리움 기반 ERC-721 및 ERC-1155 표준을 지원하며 곧 멀티체인 지원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제작자를 가둬둘 생각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커뮤니티 발전
코인베이스 NFT의 기본 기능은 매수 및 매도가 될 것입니다. 저희는 활기차고, 안전한 시장을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만, 저희는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소셜 기능 디자인하여 사회적 참여를 장려할 계획입니다. 개인 간의 연대를 촉진함으로써, 코인베이스 NFT는 창작자, 수집가 및 팬이 커뮤니티를 구축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관심사를 기반으로 개인별 피드를 띄워드립니다. 프로필 기능에서 당신의 모든 NFT를 전시할 수 있으며, 동일한 취향을 가진 팬과 창작자들과의 연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적 요소는 열정을 공유하고 새로운 협업을 낳으며 상상력을 발휘하는 미래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창작자 경제의 확장
인류는 본질적으로 창의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술을 만들고, 개성을 표현하고,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이에 대한 의미를 찾습니다. 그러나 특히 디지털 세계에서 창작자가 자신의 창작물을 소유하고 통제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보편적인 방법은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코인베이스 NFT에 대한 우리의 야망은 모든 사람들이 본인의 창의적 에너지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창조 경제"가 실물 경제의 작은 부분이 아니라 중심이 되는 미래에 기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3)해외 거래소: 제미니
제미니 거래소는 재밌게도 거래소 블로그에 실제로 NFT를 직접 제작한 절차를 공유해주셨네요. 같이 보겠습니다.
아래 NFT는 새로 합류한 직원들이 생길 때마다 이제 NFT를 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three.js (자바로 작동하는 3D 이미지 메이커 정도로 생각됩니다)를 활용하여 2D와 3D 이미지를 제작하였고 각 발행일자가 새겨진 다음과 같은 제미니 거래소의 문양을 넣었다고 합니다.
https://www.gemini.com/blog/the-making-of-an-nft
4)해외 거래소: 비트멕스
비트멕스는 최근에 NFT 에어드롭을 일정 요건이 갖춰진 사용자들에게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비트멕스에서 공개한 NFT 시장에서의 간단한 매매 전략을 공개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발행
시장에서의 약속은 프로젝트들이 개별 NFT를 약 0.01 - 0.1 ETH 정도의 가격에서 발행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당신이 만약 사교 모임이나 채팅방에서 이 다음 핫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스캔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면, 당신이 직접 NFT를 빠르게 발행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 이후에는 보유 기간을 약 수시간에서 수일 정도로 잡고, 이후에는 오픈씨에 매도를 위해 내놓습니다. 이 전략을 통해서는 NFT의 플로어 가격 (NFT 프로젝트의 가장 낮은 가격)에 투자하여, 다음의 크립토펑크, 유인원, 퍼지 펭귄이 되는 프로젝트의 경우 1000배 가량의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 Rarity.tools
Rarity.tools는 NFT 투기자들에게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 Rarity는 특정 NFT가 얼마나 희소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순위를 정해줍니다. 그래서 주식투자에서 가치가 가격보다 낮은 경우, 평균 회귀를 기대하며 투자하는 것과 같이, Rarity에서 가치가 가격보다 낮은 NFT를 발굴하여 투자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NFT 프로젝트에 대한 숏 헷징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면 당신은 두 가지 리스크를 보유하게 됩니다. 첫째로는 NFT 프로젝트에 대한 베타를 플로어 가격의 형태로 보유하게 될 것이고, 둘째로는 NFT에 대한 비체계적 위험입니다. Rarity가 전체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NFT가 평균 회귀를 하지 못할 것을 대비하여, 숏 헷징으로 플로어 가격에 대한 헤지를 걸어둔다면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델타 중립을 가져가고, 해당 NFT 시리즈의 상승에 베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능한 경우 헷징 구축을 추천합니다.
- Fractional.art
SPV(특수목적회사)를 만든 후, 자산군을 대차대조표에 넣어놓고, SPV에 대한 주식을 판매합니다. NFT 자산은 스마트 계약으로 랩핑하고, 이후 세분화시킵니다. 예를 들어 이더락의 플로어 가격이 700 ETH라면, 1000 유닛으로 세분화하고, 각 유닛당 1 ETH로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기민한 트레이더가 인기 있는 NFT를 찾아내어, 세분화하고, 유동성 프리미엄을 취하는 전략입니다. Fractional.art가 NFT 랩핑 후 작은 유닛들로 세분화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우선 개인이 접근하기에는 rarity.tools/upcoming/ 에서 다음 NFT 판매일정을 보고, 옥션에 참여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네요. 이미 해당 웹사이트에서 거래량 기준 상위에 포진해있는 NFT들은 접근이 불가한 가격으로 책정이 되어있어서, 다음 1000배 수익이 가능한 프로젝트가 무엇일지 찾아보는 접근이 되겠습니다.
rarity.tools 거래량 기준 상위 NFT
홍콩 디지털아트페어 (Digital Art Fair)
홍콩에는 2021년 10월 최초의 디지털 아트페어를 개최했습니다. 갤러리들이 그 해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개최하는 '아트페어'는 이번에는 NFT 출품작들이 많았습니다. 같이 감상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담아왔습니다.
저는 surrealhk님 작품을 좋아해서 해당 작가님의 작품 위주로 찍어봤어요. 관심있으시면 인스타그램 주소를 공유드리오니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surrealhk/
그림 아래 부분에는 작품을 구입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QR코드와, 가격 (이더리움 1개), "EDITION 1 OF 10"은 10개의 NFT를 발행하였고, 그 중 첫 작품이라는 뜻입니다.
아트페어 벽에는 아래와 같이 작품을 구입하는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와있었습니다.
1.메타마스크 계정 생성
2.메타마스크 계정에 이더리움 충전
3.매입하고자 하는 작품의 QR코드 스캔.
이렇게 절차는 간단하더라고요. 아, 특히 약 천만원 (이더리움 3개) 이상의 작품을 구입하면, 삼성에서 출시한 아트 프레임 티비 32인치를 공짜로 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네요 ㅎㅎㅎ 지금 이더리움 1개 가격의 작품이 향후에는 얼마나 오르게 될지 모르겠지만서도, 워낙에 전문 분야가 아니기도 하고, 작품을 매입하더라도 모니터를 그럼 하루 종일 켜놓는 상태로 있어야 하는데 괜찮을지ㅎㅎㅎ 이러한 현실적인 고민들이 있어 아직까지는 엄두를 못내고 있습니다. 아하하. 다들 이미 NFT 투자에 한창이실 것 같은데,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나 댓글 남겨주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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